티스토리 뷰

서비스가 유형제품과 구별되는 4가지 특성



오늘은 마케팅 관련 내용을 올려봅니다.

서비스와 유형제품에 대한 비교입니다.






마케팅은 대상에 따라 소비재 마케팅, 산업재 마케팅, 그리고 서비스 마케팅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미국마케팅학회에서는 서비스에 대해 판매목적으로 제공되거나 상품 판매와 연계해서 제공되는 제반활동, 편익, 만족이라고 정의합니다.


서비스가 유형제품과 구별되는 특징은 아래와 같이 4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첫번째는 무형성입니다.

유형제품과 달리 서비스는 소비자가 구매전까지 보거나 만져볼 수 없습니다. 

그리고 서비스를 구매했음을 증명할만한 구체적인 대상이 없는 것도 특징입니다.

이러한 무형성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서비스를 제공 받는 사람들에게 무언가 제공 받고 있는 느낌을 제공한다거나 유형 모델이나 심볼을 활용하여 제공되는 서비스를 유형화 하는 등의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는 비표준화입니다.

서비스는 주로 사람에 의존하므로 일관되고 표준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이러한 서비스의 비표준화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서비스 제공자의 선발과 교육에 많은 노력을 해야 하고 일관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자동화된 기계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서비스가 유형제품과 구별되는 특징 세번째는 소멸성입니다.

서비스는 서비스가 제공되는 시점에 이를 소비하지 않으면 그 서비스는 사라져 버립니다. 

이러한 소멸성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공연장처럼 서비스 가격을 차별화하거나 스키장과 같이 비성수기 수요를 개발하거나 예약서비스를 도입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최근에는 네이버에서 예약시스템을 무료로 구축하고 활용할 수 있게 도와주기도 합니다. 



네번째는 생산과 소비의 동시성입니다.

서비스는 생산과 소비가 동시에 이루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 또한 종업원의 선발과 교육이 중요한 요소중에 하나입니다.

생산과 소비가 동시에 이루어진다는 것은 생산이 동일한 품질을 가져가야 하기 때문입니다.

여러지역에 서비스망을 구축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서비스 품질의 동일성을 가져가는 것이 핵심이 될 것입니다. 


댓글